허스토리

외로움을 극복하는 방법 본문

조언

외로움을 극복하는 방법

허-스토리 2022. 7. 2. 14:10

1. 외로움과 무슨 거래

외로움은 서구 세계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사회학자들은 미국인의 10-15%가 혼자 죽을 가능성이 있으며 그 숫자는 앞으로 수십 년 동안 계속 증가할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수많은 설문 조사에서 인구의 30%에서 60%가 외로움을 느끼고 매일 의미 있는 대면 상호 작용이 없다고 스스로 보고합니다.  더 놀라운 것은 젊은 사람들이 종종 노인들보다 외로움을 더 많이 경험한다고 보고한다는 것입니다. 

그냥 거기에 넣어 보자. 외로움은 당신에게 해롭습니다. 외로움이 하루에 담배 15개비를 피우는 것만큼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주장하는 유명한 통계가 있습니다.  나는 항상 그들이 이러한 사실을 계산하는 방법이 꽤 우스꽝스럽다고 생각하지만, 요점은 남아 있습니다. 외로움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모두 건강에 해롭습니다. 그것은 불안과 우울증 의 위험을 높 입니다.  신체 건강에도 해를 끼칩니다. 연구에 따르면 외로운 사람들은 더 많은 심장병, 고혈압 및 약한 면역 체계를 경험합니다. 



2. 외로움에 대해 우리가 모르는 것


좋습니다. 꽤 나쁜 소리입니다. 하지만 잠깐, 상황은 더 나빠집니다... 우리는 여전히 외로움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많습니다.

- 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외로움은 다른 문화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방식으로 서구 세계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지만 아직 확실한 답은 없습니다. 일부는 가족이나 공동체에 대한 강조가 덜한 서양인의 보다 개인주의적인 문화를 지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기 집 소유, 혼자 살기,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과 관련된 도시화와 문화적 규범을 비난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인구 통계학적 변화를 지적합니다. 사람들은 자녀를 덜 낳고, 도시에서 도시로 더 자주 이동하고, 노인과 더 적은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일부에서는 종교가 역사적으로 인간 공동체와 동지애의 핵심이었다고 주장하면서 종교의 쇠퇴를 지적합니다. 이 중 일부 또는 전부일 수 있습니다.

- 그것을 고치는 방법. 다시 말하지만, 많은 이론이 있지만 확실히 아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온라인과 기기를 통한 연결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얻는 감정적, 심리적 생계를 제대로 대체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비디오 게임은 우리의 정서적 웰빙을 위한 다이어트 탄산음료와 같습니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맛이 나지만 감정적 칼로리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 경우 감정적 칼로리가 없다는 것은 나쁜 것입니다... 우리를 굶주리게 만듭니다. 외로움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과 양의 함수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아는 사람들을 자주 볼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아는 사람들과 어느 정도 친밀감과 신뢰를 느낄 필요가 있습니다.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 영국은 ' 외로움 장관 '을 임명했다 . 덴마크와 같은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은 보육이 필요한 노인, 은퇴자, 젊은 가족이 함께 거주 공간을 공유하고 서로를 지원하는 주택 단위에 "매칭"되는 "공동 주택 정책"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이것은 큰 문제로 보입니다. 의학계가 주목하고 제약회사가 우울증 치료제가 있는 것처럼 외로움을 치료 하는 약을 개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정도의 문제입니다. 



3. 외로움에서 오는 어두운 길


그러나 이것은 내가 왜 외로움이 오늘날 많은 사회적, 문화적 문제의 핵심적인 근원이라고 생각하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생물학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사회적 동물입니다. 우리는 집단 생활을 하고 육체적으로 서로에게 의존하도록 진화했습니다. 그래서 감정적으로도 서로에게 의지하도록 진화했습니다. 

우리가 삶에서 얻는 의미 와 목적 의 대부분은 다른 개인과의 관계 를 통해 또는 사회 내에서 우리가 인지하는 역할에서 비롯됩니다. 사실, 인간 관계에 대한 우리의 욕구가 너무 강해서 우리 자신과 세상에 대한 기능적 믿음을 형성하는 능력의 많은 부분이 우리의 관계와 연결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근육처럼 사용하지 않으면 공감을 잃는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종교적 광신도 , 음모론자, 정치적 극단주의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동기를 볼 때 계속해서 고독함을 발견하는 이유입니다. 거부와 사회적 고립은 사람들을 급진화시킵니다. 애정과 이해가 없으면 사람들은 혁명과 구세주의 망상으로 돌아가 목적 의식을 갖습니다.

20세기 중반 철학자이자 작가인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는 나치로부터 성공적으로 탈출한 독일계 유태인이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그녀는 전체주의, 파시즘의 흥망성쇠, 공산주의 혁명, 스탈린과 히틀러, 무솔리니와 마오쩌둥의 공포,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이 지도자들이 테러에도 불구하고 추종자들 사이에서 왜 그렇게 빨리 인기를 얻었는지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그들은 불렀다.

그녀 는 전체주의의 기원 이라는 고전적인 책을 제작했습니다 . 이 책은 거의 500페이지에 달하며, 결국 그녀는 놀라운 결론에 도달합니다. 그녀는 외로움이 사람들을 경멸과 분열에 취약하게 만들어 기능적인 사회를 극단주의와 폭력으로 무너지게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나는 여기에서 그녀의 말을 길게 인용하고 그녀의 자손이 나를 고소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외로움, 테러의 공통점, 전체주의 정부의 본질, 그 사형집행자와 희생자의 준비는 산업혁명 초기부터 현대 대중의 저주였으며 지난 세기 말 제국주의의 부상과 우리 시대의 정치 제도와 사회 전통의 붕괴와 함께 심각해졌습니다.

[…]

비전체주의적 세계에서 전체주의적 지배를 위해 남성을 준비시키는 것은 한때 노년과 같은 특정 사회적 조건에서 경계선 경험이 겪었던 외로움이 우리 세기의 계속 성장하는 대중의 일상적인 경험이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전체주의가 대중을 몰아내고 조직하는 무자비한 과정은 이 현실로부터의 자살적 도피처럼 보인다. 바이스처럼 움켜쥐는 [추론]은 누구도 믿을 수 없고 의지할 수 없는 세상에서 최후의 버팀목처럼 보인다. 타인과의 관계 밖에서 한 남자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모순을 철저히 회피하는 것뿐인 내면의 강압이다.” 




기본적으로, 일단 공감적 사회적 접촉에서 단절되면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과격한 전부 아니면 전무(all-or-nothing) 관점 을 채택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 내에서 사람들은 현상 유지의 근본적인 전복의 필요성을 보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스스로가 사회의 완전한 희생자이거나 운명적인 구원자라고 상상하기 시작합니다.

그녀는 트럼프와 깨어난 좌파와 트위터가 모든 것을 망쳐 놓은 것으로 생각되기 훨씬 이전인 1951년에 이 글을 썼다는 것도 명심하십시오.

그리고 아마도 이것이 소셜 미디어의 진정한 위협일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가 반드시 우리를 더 외롭거나 더 화나게 하거나 더 이기적이거나 더 악의적으로 만들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외롭고 화나고 이기적이고 악의적인 사람들이 자기 조직화하고 이전과는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당신이 폭력적인 혁명을 바라는 급진적 마르크스주의자이거나 빌 게이츠가 수백만 명의 아프리카 어린이들에게 마이크로칩을 이식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돌팔이라면, 당신은 그런 헛소리를 스스로 지켜야 했습니다. 당신은 더 이상 아이들의 생일 파티에 초대받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을 때까지 어색한 침묵과 변덕스러운 곁눈질을 많이 할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닥쳐. 그리고 결국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괜찮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할 것입니다. 일이 잘 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당신과 똑같은 미친 짓거리를 가진 사람들로 가득 찬 포럼이 어딘가에 있습니다. 그리고 비슷하면서도 이상한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무엇을 합니까? 맞아, 그들은 자신들의 지식으로 빌어먹을 세상을 구할 것이라고 스스로를 확신한다. 즉, 그들은 십자군 전쟁을 합니다. 그리고 당신과 나, 그리고 다른 모든 사람들은 추수감사절에 왜 예수가 공산주의자이고 영화 아마겟돈이 브루스 윌리스가 왜 브루스 윌리스를 설명하는 QAnon의 암호화된 메시지인지를 추수감사절에 우리에게 설명할 때 그들의 새로운 인터넷 "친구들"에 의해 대담하고 활력을 얻어 그들의 말을 들어야 합니다. 단순히 소아성애자 모임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뜻에 반해 감옥에 갇힌 비밀리에 열여섯 살 소년이고…

(젠장, 이제 진짜 고소당할거야.)

그나저나, 내가 어디에 있었지?

오 예! 외로움…

아마도 Arendt의 주장을 보는 또 다른 방법은 주변부 신념을 가진 급진파가 온건한 다수보다 동원하고 조직하는 것이 더 쉬워지면 극단주의자가 정권을 잡을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극단의 동원은 경제 불황과 기근, 전염병 등으로 인해 가능했습니다. 오늘날에는 소셜 미디어와 스마트폰 이 의도치 않게 이러한 동원을 가능하게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누가 알겠습니까... 내가 이 모든 것에 대해 틀릴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는 아직 확실히 말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알지 못합니다.


4. 덜 외로워지는 법

정책 입안자들이 외로움을 사회적 문제로 다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동안, 우리가 개인적으로 덜 외롭게 느끼도록 돕기 위해 개인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 이 춥고 추운 세상에서 외로움을 덜 느끼게 하는 몇 가지 증거 기반 팁이 있습니다. 

1. 그룹 가입
연구에 따르면 일대일 상호 작용보다 사회적 집단을 추구함으로써 외로움을 해소하는 것이 훨씬 더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연구자들은 외로운 노인을 일대일로 방문하는 것은 별로 효과가 없는 반면 15 그룹 토론은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우리 대부분이 일반적으로 개인에게 연락하여 외로움을 공격하려고 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우리는 문제가 우리 삶에서 더 많은 일대일 상호 작용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상상합니다. 실제로 외로움은 그룹 소속으로 인해 더 많이 몰리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룹에 가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무엇입니까? 활동을 찾습니다. 그룹에 더 많이 참여하고 활동적일수록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에 따르면 춤, 수영, 체조 등과 관련된 수업은 모두가 둘러앉아 엄지손가락을 만지작거리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수업보다 외로움을 더 많이 줄였습니다. 

그래서 군중을 찾으십시오. 활동을 찾습니다.




2. 사회성 향상
좋아요, 그래서 당신은 그룹에 속해 있고, 감미로운 디스코 음악에 미친 듯이 선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떻습니까? 단순히 표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윽.

외로움이 우리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과 양 모두의 함수라면, 집단 활동은 양을 돌볼 수 있지만 우리의 사회적 기술은 질을 돌보는 데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과 쉽게 어울리지 못한다면, 대화를 하려고 애쓰고, 사람을 알아가고, 자신에 대한 세부 사항을 밝히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 몇 명과 이야기하든 관계없이 멀어 질 것입니다. 충족되지 않은 느낌.

(참고: 사회적 기술 개발에 도움이 필요하면 이 사이트에서 " 연결 과정"이라는 과정을 제공합니다. )

3. 다른 사람을 지원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얻는 것의 관점에서 접근 합니다. 그들은 "이 사람이 나를 위해 무엇을 해줄까?"라고 생각합니다. "*나**가 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어떻게 기분이 나아질 수 있습니까?"

이것은 역효과를 낳는다. 당신의 이기적인 의도가 당신의 말과 행동에 스며들어 사람들은 당신이 자만심에 가득 찬 바보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대신 " 이 사람 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까?"라는 마음가짐으로 사회적 상호 작용에 접근하십시오. "어떻게 하면 그들을 기분 좋게 만들 수 있을까요?"

궁극적으로 사람들은 기분을 좋게 해주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당신이 당신 자신보다 다른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데 집중한다면, 그 사람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이 주는 사고방식의 놀라운 점은 우리 가 더 많이 주는 상호작용에서 더 많은 가치와 행복을 찾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주는 대로 받는다"는 오래된 진부한 표현과 같습니다. 사실입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더 많이 줄수록 더 만족하고 사랑받는 우리 자신을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고독에서 행복 찾기
이 기사의 앞부분에서 나는 젊은 사람들이 노인들보다 외로움을 더 많이 느낀다고 보고한 설문조사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22 처음에는 이것이 나를 놀라게 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거의 50%는 개인 성장의 기회, 혼자 있는 즐거움, 감정이 사라질 것이라는 지식을 포함하여 외로움이 긍정적일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 




결과적으로 나이든 사람들은 젊은 사람들보다 덜 고립된 것이 아니라 고립 에 더 편안함을 느꼈습니다. 

이것은 직관적이지 않게 들릴지 모르지만 아마도 가장 중요한 점일 것입니다. 외로움은 사회적 상호 작용의 기능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 작용에 대한 태도의 기능이기도 합니다.

하루 종일 다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면서도 극심한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혼자 몇 달을 보내는 데 완전히 만족할 수 있습니다.

외로움과 고독은 같은 것이 아닙니다. 하나는 다른 하나 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로움의 대부분은 자신의 고독에 대한 사고 방식에서 비롯됩니다. 고독은 위대할 수 있습니다. 깨달음을 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결국 감명을 줄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한 사회로서 외로움을 퇴치하는 열쇠는 외로움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받아들이고 그로부터 배우는 것일 수 있습니다.

결국, 자신과 가장 연결되어 있다고 느낄 때 다른 사람들과 연결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